[감상문] 플라톤의 국가론을 읽고쓰기 > bithub7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bithub7

[감상문] 플라톤의 국가론을 읽고쓰기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플라톤의국가론을읽고.hwp




즉 제 1권에서는 定義(정의)를 뚜렷하게 밝히지 않았다.


-6063_01_.gif -6063_02_.gif -6063_03_.gif -6063_04_.gif


순서

설명

[감상문] 플라톤의 국가론을 읽고쓰기



수업시간에 제출하기 위한 레포트 직접 작성한겁니다. 마지막 페이지를 넘기는 순간 기쁨도 컸지만 반면에 너무 허탈했다.



레포트 > 기타
플라톤, 국가론, 레포트, 감상문, 철학


Download : 플라톤의국가론을읽고.hwp( 98 )


국가론은 모두 10권으로 되어있는데 1권의 내용을 요약해 보면 `定義(정의)란 무엇인가` 라는 문제가 제기되어 있고 소크라테스는 반문법을 통해 이전에 우리가 알고 있던 定義(정의)의 관념들을 조금씩 깨고 있었다. 소설책도 잘 읽지 않는 나에게 분량이 많고 더군다나 이런 교육철학서를 읽는다는 것이 너무 큰 부담이었다. 처음에 너무나 많은 분량의 이 책을 들고 이걸 어떻게 읽어야 하는 막연한 생각에 한 숨이 절로 나왔다. 도대체가 무슨 말을 하는 건지 내가 여기에 대해 무엇을 느꼈으며 내가 이 대화를 어느 정도 이해했는지 막상 독후감을 쓸려고 하니 정말 머리속이 백지장과 같았다.
그러나, 읽었던 부분을 3~4번 씩 반복해 읽어가며 - 부분적이지만 - 나름대로 資料도 모아서 열심히 정리를 해 보았다. 아직까지도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많이 있지만 내가 정리한 내용을 미흡하겠지만 정리해 본다.



다. 1권에서는 소크라테스는 Cephalus, Polemarchus, Thrasymachus와 定義(정의)의 定義(정의)에 대한 여러가지를 대화를 통해서 말하고 있는데 예를 들면 Simonides의 `定義(정의)란 진리를 말하고 빚진 것을 갚는 것이다` 라든가 ― 비호문헌정보학회지 ―Thras- ymachus의 `定義(정의)란 강자의 이익에 지나지 않는다` 라는 定義(정의)에 대해 소크라테스는 논리적으로 이런 것들의 부당함을 얘기하는 등 많은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이 1권의 결론을 소크라테스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아 `논의의 결과는 우리들은 아무도 모른다는 것일세` 라고. 그가 이렇게 말한 것은 시간 낭비라고 생각해서 그런게 아닌가 싶다. 그리고, 이 책에 의하면 관념의 보편적 定義(정의)를 내리고자 하는 노력은 플라톤의 모든 대화 편에 나타난다고 한다.

수업시간에 제출하기 위한 레포트 직접 작성한겁니다. 그러나, Report는 제출해야 하겠기에 감기는 눈을 억지로 뜨며 읽어 나갔다. 게다가 중국(中國)에서의 여행 이 후에 이 책을 읽고나서 정리한다는 것은 나에게 너무나 무거운 짐이었다.

REPORT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www.bithub.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www.bithub.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