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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과학] 인도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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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수학

1. 위치 기수법 확립과 `0`
인도의 기수법은 현대 기수법의 특징을 내포하고 있따 아홉 숫자(기본단위)는 감각적 직관과는 무관한 기호였다. 여기서부터 `0`의 관념을 사용하기 처음 하였다. 또한 오늘날처럼 큰 수에서 작은 수로 나열 표현을 한 것이 아니라 A.D 4세기경부터 작은 수에서 큰 수로 배열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었다. 즉 0이 숫자로 인식되기 처음 한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 한 가지 문제가 생기는데 302이라는 수를 표현할 때 10의 자리가 비었을 때를 표시할 수 없어서 2.3 이라고 표현할 수밖에 없었다. 또한 오늘날처럼 큰 수에서 작은 수로 나열 표현을 한 것이 아니라 A.D 4세기경부터 작은 수에서 큰 수로 배열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인도 수학에서 `0`이 중요한 이유는 0이 바빌로니아 인이나 마야 인처럼 단위가 부재할 경우 생기는 공백을 채우는 기능뿐만 아니라 무의 의미를 더함으로써 의미가 풍부해졌다

2. 위치기수법과 `0`의 발…(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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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자연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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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여기서부터 `0...

인도수학

1. 위치 기수법 확립과 `0`
인도의 기수법은 현대 기수법의 특징을 내포하고 있따 아홉 숫자(기본단위)는 감각적 직관과는 무관한 기호였다. 현대의 순서와는 다르지만 위치원리를 터득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A.D 5세기부터 10의 제곱수들을 drop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여기서 한 가지 문제가 생기는데 302이라는 수를 표현할 때 10의 자리가 비었을 때를 표시할 수 없어서 2.3 이라고 표현할 수밖에 없었다. 처음에 `0`의 관념이 없었을 때는 큰 수들을 숫자를 통해서 표상할 수 없었으므로 산스크리트어를 이용하여 숫자를 표현하였다. 이 방법으로는 0을 사용하지 않고도 연산을 행할 수 있었다. 처음에 `0`의 관념이 없었을 때는 큰 수들을 숫자를 통해서 표상할 수 없었으므로 산스크리트어를 이용하여 숫자를 표현하였다. 훗날 셈틀 기둥이 사라지고 고대 기수법에서 사용되던 아홉 개의 숫자가 수 표상들 가운데서 그것이 차지하는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가치를 지니게 되며 0은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조그만 동그라미로 상징 되었다. 현대의 순서와는 다르지만 위치원리를 터득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또한 기존에 작은 수부터 나열하는 방식에서 높은 단위 수를 왼쪽부터 쓰게 되었다, 즉 셈틀 방식과 같게 쓰는 방식이 되었다. 하지만 이런 경우 32을 의미하기 때문에 10의 자리가 비었음을 의미하는 특정 단어가 필요하다 그래서 인도 학자들은 공(空)을 의미하는 sunya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였다. 그러나 A.D 5세기부터 10의 제곱수들을 drop하려고 하였다.
이들도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산술기구를 이용하여 셈을 하였는데 기둥 셈틀을 사용하였다 오른쪽부터 단순단위, 10단위, 100단위 순으로 가는 식이었다, 단위가 하나도 없을 대는 해당 기둥을 비워 두었다. 하지만 이런 경우 32을 의미하기 때문에 10의 자리가 비었음을 의미하는 특정 단어가 필요하다 그래서 인도 학자들은 공(空)을 의미하는 sunya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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